영역이 3개로 나뉘어져 있고,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
File - Load Factory Setting - OK 누르면 처음 세팅으로 되돌아감
레이아웃으로 현재 영역 세팅을 저장시킬 수 있다.
File - User Preferences - System - DPI 수정하면 폰트 사이즈 조정 가능하다.
카메라 회전법)
마우스 가운데 버튼, Shift + 마우스 가운데 버튼
배치를 세밀하게 작업할 때 Perspective Camera에서 Ortho Camera로 변경 (넘버 5)
View - Toggle QuadView로 하면 동시에 4개의 여러뷰를 볼 수 있다.
영역 안에 작은 영역을 리전이라고 부른다. +버튼
왼쪽, 하단 모두 리전임
오른쪽 리전 하단에 디스플레이 - Lock을 풀어주면 4개의 쿼드뷰에서 각각 뷰 조정 가능해진다.
블렌더에서 왼쪽 마우스 클릭은 3D 커서 위치를 설정하는데 사용
3D커서란 가상 공간에서 특정 위치를 표시
오브젝트 생성되는 위치가 3D커서 위치를 기준으로 잡는다.
왼쪽 리전 - Create탭에서 오브젝트 생성 가능
아웃라이너는 씬에 있는 오브젝트들을 보여줌
오브젝트 선택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
카메라 회전 중심은 전에 생성한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되어있는데
바꾸는 방법은 View - View Selected를 선택하면 된다. (숫자 .)
선택한 오브젝트만 보려면 View - View Global/Local (넘버패드 /)
다중 오브젝트 선택할 때 쉬프트 누르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
마지막에 선택한 오브젝트가 액티브 오브젝트
모두 선택하고 컨트롤P 누르면 액티브 오브젝트를 부모로 잡고 묶을 수 있다.
A키는 전체 선택
컨트롤I는 반전 선택
B는 보더 셀렉션 네모 범위안에 선택됨
B키 누르고 마우스 가운데 누르면 해제
C는 서클 셀렉션 버텍스 선택하는데 사용하고
Edit모드에서 드래그하면 알아서 선택됨
오브젝트 이동, 회전, 크기 조절
매니퓰레이터 방식, GRS 방식이 있다.
매니퓰레이터 방식은 컨트롤 스페이스로 메뉴 숨길 수 있다 버텍스 작업할 때 안보이게 하면 편함
쉬프트를 누르고 오브젝트 이동하면 해당 좌표만 제외한 채 이동한다.
원을 건드리면 스케일 XYZ를 모두 키우고 줄일 수 있다.
컨트롤 스페이스로 매니퓰레이터를 감추고
G를 누르면 위치, G누르고 X 누르면 X축으로만 이동, Y누르면 Y축으로만 이동
탑뷰나 바텀뷰로 하고 G키를 누르면 직관적으로 이동 가능하다.
R은 회전, R누르고 X누르면 X축으로만 회전, Y누르면 Y축으로만 회전
S는 스케일
Shift D 는 복제
Alt D로 복제하면 링크 카피되서 원본 수정하면 같이 수정된다.
X 엔터 누르면 삭제
액티브 오브젝트 바꾸려면 쉬프트 누르고 다른 오브젝트 선택
오브젝트들 합치는 방법은 컨트롤 J 오브젝트 합쳐진다.
오브젝트가 많아진 경우에 효율적인
레이어, 히든, 선택제한
레이어는 하단 네모칸
동시에 레이어 선택하면 쉬프트 누르고 선택
다른 레이어에 있는 오브젝트를 옮기려면 M
불필요한 녀석드ㅏㄹ을 히든 해놓으면 편하다
숨길려면 H, 숨긴거 볼려면 Alt H
많은 오브젝트 중 하나만 보려면 오브젝트 누르고 Shift H
오브젝트가 겹쳐있는 경우 오른쪽 커서 아이콘 해제하면
커서가 선택되지 않는다.
탭 키를 누르면 오브젝트 모드 - 에디트 모드
에디트 모드에서 오브젝트 생성하면 자동으로 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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