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출시 전 상태까지 준비
출시 관리 탭 - 앱 서명 (앱 서명 인증서와 업로드 인증서가 중요)
앱 서명 인증서는 실제 출시할 때 사용되며, 업로드 인증서는 마켓에 올릴 때 사용된다. (이것때문에 구글 로그인 문제가 많다)
2. 게임 서비스탭에서 테스트할 업적 등 준비
게임 세부정보 맨 하단 API 콘솔 프로젝트란에서 API연결시켜야 한다
눌러보면 이미 연결되어 있을 때 앱 서명 인증서나 업로드 인증서로 된 API가 등록되어 있을 수 있다.
앱 서명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업로드 인증서를 추가로 등록해준다. (총 2개)
이렇게 등록해두면 APK를 직접 뽑아 테스트할 때 로그인이 잘되다가 출시하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테스트하는 동안에는 업로드 인증서를 받아 구글에 연동하고, 출시한 뒤에는 앱 서명 인증서를 받아 연동하는데
보통 1개만 등록되어있는 경우때문에 구글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즉, 둘 다 등록하면 문제생길 수가 없다)
3.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셋업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 업로드 인증서값을 넣는다.
출시하면 자동으로 앱 서명 인증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 (이것때문에 많이 혼란스러워한다)